이오덕 권정생 김수업 선생님

이오덕 우리 말 사상 / 김수업(제1회 이오덕 공부 마당-학술발표회)에서

야야선미 2010. 2. 6. 01:30

 

 제1회 이오덕 공부 마당(학술발표회)

때: 2006. 8. 24. 10:00-16:00  곳: 배재대학교 학술지원센터 세미나실(배재정동빌딩 1층)


이오덕 우리 말 사상

-《우리글 바로쓰기》와 《우리 문장 쓰기》를 다시 읽으며-



1. 들머리에서

  보내주신 제목에 걸맞은 이야기를 할 만한 마련을 제대로 하지 못했습니다. 시간이 모자란 탓도 있지만 저가 게을러서 이오덕 선생의 삶을 꼼꼼히 살피지 못하고 남긴 글을 두루 찾아 알뜰히 읽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훌륭한 분들이 나서서 그분의 삶과 글을 샅샅이 살펴 ‘이오덕 우리 말 사상’을 온전히 밝혀주시기를 바랄 따름입니다.

  저는 그저 첫술에 배부를 수 없다는 속담에 기대어 우선 손쉬운 자료만으로 보잘것없는 소견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손쉬운 자료란 이오덕 선생이 우리 말을 두고 생각한 바를 알아듣기 쉽도록 간추려 속속들이 밝혀놓은 《우리말 바로쓰기》1(1989), 2(1991), 3(1995)과 《우리 문장 쓰기》(1992)를 이르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구차하지만 작은 제목을 달아서 읽으시는 분들이 오해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사실 저로서는 이들 책을 다시 읽으면서 이오덕 선생이 우리 말을 어떻게 사랑하고 걱정했는지 다시 되새겨볼 수 있어서 새삼 남모르는 기쁨을 누렸다는 사실도 털어놓아야겠습니다.

  그러니까 실상 저가 여기서 드리는 말씀은 이오덕 선생이 이들 책에서 낱낱이 간추려 똑똑하게 밝혀놓은 것에서 한 발짝도 더 나가지 않았습니다. 물론 저가 나름대로 드릴 말씀의 틀을 짜기는 했지만 이야기 바탕에서도 할 수 있는 데까지 그분의 글을 그대로 따와서 보이려고 애썼습니다. 그분의 목소리를 곧바로 들어보는 것이 저의 말로 바꾸어 풀이하는 소리를 듣는 것보다 여러분에게 훨씬 또렷하게 다가갈 것으로 보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보내주신 제목에서 ‘사상’이라는 낱말은 아무래도 살갑게 다가오지 않았습니다. 학교 공부를 적잖이 하면서 하도 많이 들어온 말이라 알 듯은 하면서도 정작 속살을 만질 수가 없고 속내를 들여다볼 수도 없었습니다. 속살을 만지고 속내를 들여다보고 싶어서 어쩔 수 없이 일본으로 갔다가 중국으로 갔다가 마침내 서양의 희랍까지 건너가서 실컷 헤매보기도 하겠지만 결국은 어림짐작만 하고 돌아오는 수밖에 없게 되지 않습니까? 그래서 어쩔 수 없이 큰마음을 먹고 ‘사상’을 그냥 ‘생각의 알맹이’ 쯤으로 뒤쳐 놓고 이야기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그러니까 제가 드리는 말씀의 제목은 <이오덕 우리 말 생각의 알맹이> 쯤이 되는 셈입니다. 제 뒤침이 서툴러 잘못을 저질렀으면 부디 깨우쳐주시기 바랍니다.


2. 생각의 알맹이를 담은 두 그림표

  이오덕 선생은 우리 말을 두고 생각하신 바를 《우리글 바로쓰기》 세 책과 《우리 문장 쓰기》에다 남김없이 쏟아놓았습니다. 그래서 이들 네 책 가운데 맨 나중에 펴낸 《우리글 바로쓰기》3에서는 ‘머리말’을 아예 ‘『우리글 바로쓰기』를 마무리 지으면서’라고 했을 뿐만 아니라, “이제 같은 이름으로 내는 책은 이것으로 끝내기로 하고......” 했습니다. 해야 할 말을 남김없이 했으니 이제는 아무런 미련이 없다면서 손을 툴툴 터는 듯한 느낌을 일으키는 말입니다.

  이들 네 책을 다시 곰곰이 읽으면서 보니까 이오덕 선생은 ‘말과 글’을 살피며 스스로 깨달은 바를 간추려 두는 일도 잊지 않았습니다. 물론 먼저 나온 두 책에서는 그런 일을 하지 않았고, 나중에 나온 셋째와 넷째 책에다 간추려 그림표를 만들어 두었습니다. 1992년에 펴내놓은 셋째 책 《우리 문장 쓰기》에서는 아주 단순한 그림표를 만들었습니다.1)


  ㉠ : ① [말] → [글]

        ② [삶] → [생각] → [말]

        ③ [글] ← [글](중국글․일본글․서양글)

        ④ [삶] ← [생각] ← [말] ← [글]


  이것은 겉으로 보기에 몹시 단순하지만 이오덕 선생이 우리 말을 어떻게 생각했는지 그 알맹이를 매우 또렷하게 간추려 담고 있습니다. 화살표가 바로 나가는 ①과 ②는 마땅히 이루어져야 하는 ‘바른 흐름’을 드러내 보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의 역사도 아니고 현실도 아닙니다. 안타깝게도 우리네 역사와 현실은 화살표가 거꾸로 나가는 ‘잘못된 흐름’인 ③과 ④라고 했습니다. 거꾸로 나가는 우리네 역사와 사회의 흐름인 ③과 ④를 어떻게 하면 올바로 나가는 ①과 ②의 흐름으로 바꿀 수 있느냐 하는 것이 이오덕 선생을 휩싸고 괴롭히는 생각의 모두입니다. 그리고 그런 생각을 낱낱이 밝혀서 풀어놓은 것이 다름 아닌 이들 네 책의 속살입니다.

  그런데, 1995년에 펴내놓은 마지막 책 《우리글 바로쓰기》3 에서는 이보다 한결 복잡한 그림표를 만들었습니다.2)

  

  ㉡ 말과 글의 관계 그림

     ㆍ 말과 글이 맞서서 어긋나고 거꾸로 흐르는 역사와 사회 짜임

⇒ 바로 흐름  → 거꾸로 흐름

                    ㉮                                      ㉯

      (본 자리)  [  말  ]                 ⇒              [  글  ]     ❶

                    |                                      |

      (잘못된    [ 입말 ]                 ←            [ 글말(책) ]    ❷

       흐름)

                    |                                      |

      (어른)     [농사꾼과                ←            [책을 읽고     ❸

                 그밖에 일하면서   (교육․교양․계몽       글 속에 사는

                 사는 백성들]      문학․예술․학문)       이들 -지식인,

                                                        문필가, 학자,

                                                        종교인, 관리,

                                                        법관]  

                    |                                      | 

      (교육)    [어린이(학생)]             ←           [교육자(어른)]  ❹

                                       (교과서)

                    |                                      | 

      (뿌리)    [ 나, 우리 ]               ←           [ 남의 것 -    ❺

                                                         중국․일본․

                                                         서양 ]

                    |                                      |

      (바로     [삶]→[말]                ⇒              [ 글 ]       ❻

      세우기)                    (삶을 가꾸는 글쓰기,

                                  우리 말 살리기)

                    |                                      |

                   말과                               나와 겨레를 부정,

                 어린이와                            외국숭배, 사대주의,

              겨레를 살리는                           권위주의, 반민족,

                    길                                 반민주, 반인간,

                                                           반자연


  보시다시피 세로로 ㉮와 ㉯의 두 줄로 마련했습니다. ㉮ 쪽으로는 [말], [입말], [농사꾼, 일하면서 사는 백성들], [어린이, 학생], [나, 우리], [삶]→[말], 이렇게 줄을 지어 있고, ㉯ 쪽으로는 [글], [글말], [책을 읽고 글 속에 사는 이들], [교육자(어른)], [남의 것-중국․일본․서양], [글], 이렇게 줄을 지어 있습니다. 그리고 ㉮ 쪽은 “말과 어린이와 겨레를 살리는 길”이라고 맨 밑에다 밝혀놓고, ㉯ 쪽은 “나라와 겨레를 부정, 외국숭배, 사대주의, 권위주의, 반민족, 반민주, 반인간, 반자연”이라고 역시 맨 밑에다 못을 박았습니다. 사람과 세상을 살리고 나라와 겨레를 살리려면 ㉮ 줄을 튼튼하게 가꾸어야 하고, 사람과 세상을 죽이고 나라와 겨레를 죽이려면 ㉯ 줄을 튼튼하게 꼬아야 한다는 뜻을 환하게 밝혔습니다.

  또 한편 가로로는 ❶에서 ❻까지 여섯 줄로 마련했습니다. 맨 처음과 맨 끝인 ❶과 ❻에는 바로 흐름(⇒)이라 밝혀 놓았고, 가운데 들어 있는 ❷와 ❸과 ❹와 ❺에는 거꾸로 흐름(←)이라 밝혀 놓았습니다. 앞 책의 그림표 ①과 ②를 여기서는 맨 처음과 맨 끝으로 갈라 ❶과 ❻이 되게 하고, 앞 책의 그림표 ③과 ④를 여기서는 ❷와 ❸과 ❹와 ❺로 나누어 가운데 싸잡은 셈입니다. 말하자면 본디 제자리(본 자리)로 마땅하게 바로 흐르던 ❶에서 비롯하여 잘못된 흐름으로 들어서서 거꾸로 흐른 ❷와 ❸과 ❹와 ❺를 거쳐 마침내 우리가 일으켜 세워 다시 바로 흐르게 해야 할 ❻까지를 차례로 잡아 베푼 것입니다.

  이렇게 보면 셋째 책의 그림표 ㉠과 넷째 책의 그림표 ㉡은 서로 적잖이 다른 뜻을 담고 있는 듯도 합니다. 그러나 꼼꼼히 살펴보면 ㉠과 ㉡은 조금도 다른 뜻을 담은 것이 아닙니다. 다만 ㉠ 속에 갈무리해 두었던 생각의 속살들이 ㉡에 와서 훨씬 갖추어진 모습으로 드러났을 뿐입니다. ㉠이 생각의 바탕과 얼개였다면 ㉡은 생각이 자라서 온전해진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우리는 ㉡만을 살피며 더듬어보아도 ㉠을 버리거나 놓치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이오덕 선생 스스로도 ㉡이 당신의 생각을 간추려 드러낸다는 사실에 만족하는 듯이 이렇게 말했습니다.


  “아무튼 나는 우리 사회와 역사의 모든 실상과 거기 얽힌 문제를 푸는 열쇠를 ‘말’에서 찾아내었다. 내 책을 읽어주는 분들도 부디 그렇게 되기를 바란다. 위대한 우리 조국의 말, 배달말은 위대한 글자 한글을 낳았고, 이 말과 글은 내게 모든 것을 환히 비춰 보여주는 햇빛이었던 것이다. 이러한 생각은 이 책 곳곳에서 조금씩 나타나 있지만, 이 머리말 다음에 그려 놓은 ‘말과 글의 관계 그림표’에 간단하게나마 요약해 놓았다. 우리 말을 살리는 길만이 우리가 살아날 수 있는 오직 하나의 길임을 이 표가 말해 줄 것이다.”3)


  그러니까 이들 두 그림표는 다른 것이 아니라 같은 것이고, 둘이 아니라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에 것은 뒤에 것 속에 모두 싸잡혀 있고 거기서 온전하게 자라나 있다고 보겠습니다. 그래서 “<이오덕 우리 말 생각의 알맹이>는 그림표 ㉡이다.” 이렇게 말해도 좋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3. 세상의 감춰진 이치

  이오덕 선생은 배달말과 한글이 당신에게는 모든 것을 환히 비춰 보여주는 햇빛이라고 말했습니다.


  “위대한 우리 조국의 말, 배달말은 위대한 글자 한글을 낳았고, 이 말과 글은 내게 모든 것을 환히 비춰 보여주는 햇빛이었던 것이다.”4)


  그리고 배달말과 한글이라는 햇빛에 힘입어 눈을 뜨고 경험한 바를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람들 하나하나의 행동과 생각과 감정은 말할 것도 없고, 어떤 한 무리가 가지고 있는 문제의 본질이며, 한 겨레가 오랜 세월에서 어떤 특수한 역사와 전통을 이어받아 오고 있는 까닭까지도, 그 무리와 그 겨레가 말을 어떻게 하고 있는가, 글을 어떻게 쓰고 있는가 하는 데서 아주 신통하게 술술 풀어진다는 것을 깨닫고 놀랐다.”5)

  

  배달말과 한글이라는 햇빛에 힘입어 사람들이 말을 어떻게 하는가, 글을 어떻게 쓰는가 하는 것을 살펴보니까 “사람들 하나하나의 행동과 생각과 감정”, “한 무리가 가지고 있는 문제의 본질”, “한 겨레가 오랜 세월에서 어떤 특수한 역사와 전통을 이어받아 오고 있는 까닭”이 “아주 신통하게 술술 풀이진다는 것을 깨닫고 놀랐다.”고 했습니다.

  놀라면서 깨달은 이들 세 가지는 세상의 깊숙한 속내입니다. 곧 “사람들 하나하나의 행동과 생각과 감정”은 ‘사람됨’이고, “한 무리가 가지고 있는 문제의 본질”은 ‘무리됨’이고, “한 겨레가 오랜 세월에서 어떤 특수한 역사와 전통을 이어받아 오고 있는 까닭”은 ‘겨레됨’입니다. ‘사람됨’이 그렇게 되어 있는 것은 그 사람이 말을 그렇게 하기 때문이고, ‘무리됨’이 그렇게 되어 있는 것도 그 무리가 말을 그렇게 하기 때문이며, ‘겨레됨’이 그러한 것도 그 겨레가 말을 그렇게 하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됨됨이, 곧 사람과 그 동아리의 됨됨이는 그들이 쓰는 말과 글에 달렸다는 것입니다.

  이오덕 선생은 배달말과 한글이라는 햇빛을 힘입어 바라보니까 ‘우리 정치’, ‘우리 분단 문제’, ‘우리 산업과 경제’, ‘우리 교육’, ‘우리 언론’ ‘우리 문학’, ‘우리 학문’, ‘우리 종교’ 이런 모든 것들의 실상과 문제까지도 환히 보인다고 했습니다.


  “우리 정치가 왜 이렇게 바로잡히지 않는가, 분단문제가 풀리지 않는 근본 까닭이 어디에 있는가, 어째서 산업과 경제의 밑바탕이 제대로 다져지지 않고 위태위태한가, 왜 교육이 엉망이고 언론이 제 구실을 못하는가도 내 눈에는 말의 문제로 환하다. 문학이고 학문이고 종교고 모든 문제가 다 그렇게 잡힌다.”6)


  그리고 마침내 이오덕 선생은 “세상의 감춰진 이치”와 “우리 역사의 밑뿌리가 그 무엇에 얽혀 있는가 하는 것이” 훤히 들여다보였다고 했습니다.


  “사람들이 말을 어떻게 하는가, 글을 어떻게 쓰는가를 눈여겨보고 듣고 하니까 뜻밖에도 이 ‘말’로 하여 세상의 감춰진 이치가 자꾸 드러나 보였고 그래서 마침내 우리 역사의 밑뿌리가 그 무엇에 얽혀 있는가 하는 것이 훤히 들여다보였다.”7)


  “우리 역사의 밑뿌리가 그 무엇에 얽혀 있는가 하는 것”은 ‘우리 겨레됨’의 속내입니다. 오늘 우리 겨레의 겨레됨이 어째서 이러한가를 훤히 들여다보았다는 말입니다. 이렇게 사람됨과 무리됨과 겨레됨의 속내를 이오덕 선생은 한 마디로 ‘세상의 감춰진 이치’라고 말한 것으로 보입니다. “‘말’로 하여 세상의 감춰진 이치가 자꾸 드러나 보인다.”는 말은 결국 이런 모든 사실을 한 마디로 묶은 셈입니다. 그리고 바로 여기서 말하는 ‘세상의 감춰진 이치’가 다름 아닌 그림표 ㉡에 담겨 있는 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그림표 ㉡이 보여주는 ‘세상의 감춰진 이치’란 한 마디로 무엇입니까? 그것은  <본 자리 ❶> → <잘못된 흐름 ❷> → <바로 세우기 ❻>입니다. 본디 있었고 언제나 있어야 하는 마땅하고 온전한 자리(❶)가 어떤 사정들 때문에 뒤틀리고 거꾸로 서서 잘못된 흐름이 되어 가고 있으니(❷) 우리가 모두 정신을 차리고 일어서서 본디 자리에 바로 세워야 한다(❻)는 것입니다. ❸과 ❹와 ❺는 모두 <잘못된 흐름 ❷> 속에 감춰진 속내이기 때문에 거기 싸잡혀집니다. 이것은 말을 바꾸면 <온전함(바로 흐름) → 흐트러짐(거꾸로 흐름) → 온전함(바로 흐름)>입니다. 본디는 흠도 티도 없이 바람직한 온전함으로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땐가 흠과 티가 끼어들어 잘못된 흐름을 일으키면서 흐트러져 버렸습니다. 그런 흐트러짐은 여태 바로잡히지 않았고 여전히 바로잡힐 낌새를 보이지 않습니다. 이제 우리가 나서서 흠과 티를 가려내고 본디의 바람직한 온전함으로 바로 세워야 마땅합니다. 이것이 세상의 감춰진 이치입니다. 이렇게 그림표 ㉡은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본 자리)  [  말  ]                 ⇒              [  글  ]     ❶

                    |                                      |

      (잘못된    [ 입말 ]                 ←            [ 글말(책) ]    ❷

       흐름)

                    |                                      |

      (바로    [ 삶 ] → [ 말 ]           ⇒              [  글  ]     ❻

      세우기)                     (삶을 가꾸는 글쓰기,

                                    우리 말 살리기)


  벌써 눈치 채셨을 줄 압니다만 세상 이치를 이런 눈으로 보는 것은 이오덕 선생뿐이 아닙니다. 일찍이 뛰어난 스승들은 너나없이 입을 모아 세상의 이치가 이렇다고 부르짖으며 가르쳤습니다. 석가모니 부처님도 그랬고, 공자님도 그랬고, 예수 그리스도님도 그랬고, 마호메트님도 그랬습니다. 그밖에 참된 종교에서는 모두 그렇게 가르치고 일찍이 우리 겨레가 믿고 받들며 살았던 무교에서도 그렇게 가르쳤습니다. 그런데 이오덕 선생이 우리 겨레의 말을 살피면서 깨달은 세상 이치가 이분들의 가르침과 꼭 같은 틀이라는 사실은 참으로 재미있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다만 갖가지 종교의 가르침에서는 그야말로 온 세상을 보지만 이오덕 선생은 우리 겨레가 어우러져 사는 세상만을 보아서 크게 다릅니다. 그런 까닭에 세상을 잘못된 흐름으로 몰고나간 흠과 티도 종교의 스승들이 짚은 것과는 저절로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종교를 일으킨 스승들은 세상을 잘못된 흐름으로 몰고 가는 흠과 티를 사람의 마음속에 들어와 있는 ‘욕심’과 ‘교만’으로 짚는 것이 한결같지만 이오덕 선생은 우리 겨레의 삶을 잘못된 흐름으로 몰고 간 흠과 티를 ‘글말(책)’이라고 짚었습니다. 아주 놀라울 만큼 올바로 짚었다고 저는 늘 생각합니다.

  우리 겨레의 세상에 글말(책)이 들어와 역사의 흐름을 잘못된 길로 몰고 간 자취는 제법 뚜렷하지만 여느 사람들은 그것을 눈여겨보지 못했고 잘못된 길임을 깨닫지도 못했습니다. 중국 진나라 태학을 본받아 고구려 왕실이 서기 372년에 세운 태학을 비롯하여 다시 중국 당나라 국학을 본받아 신라 왕실이 서기 682년에 세운 국학에 이미 중국의 글말(책)이 왕실의 품에 안겨 당당히 들어왔습니다. 남의 글말로 남의 삶을 써서 담은 책이 들어와서 우리 겨레의 지배층을 하루하루 잘못된 길로 밀어 넣었습니다. 신라의 국학 뒤로 중국 글말(책)은 조선왕조가 무너진 20세기 초엽까지 일천 삼백 년을 넘게 갈수록 활개를 쳤습니다.

  그러다가 조선왕조가 무너질 즈음에 이르자 지배층 사람들은 마음을 바꾸어 이제는 서양을 배워야 살 수 있다고 다투어 부르짖었습니다. 외교통상부 장관쯤의 자리에 있던 독일사람 묄렌도르프가 세운 <동문학>(1883)과 미국 보빙대사 박영익이 이른바 원어민 교사를 불러들여 세운 <육영공원>(1886)을 비롯하여 1894년에 일본 손아귀에 쥐여 체제를 바꾼 정부가 세운 <일어학교>, <영어학교>, <법어학교>, <덕어학교>, <노어학교>가 잇달아 남의 글말(책)을 다투어 끌어들였습니다. 그리고 이런 역사의 흐름은 오늘까지 조금도 누그러지지 않은 채 굽이치며 넘실거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겨레의 거의 모든 사람들이 이런 일이 우리 삶을 잘못된 길로 밀어 넣는 흠과 티가 된다는 사실을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잘못된 길임을 알아보기는커녕 그런 길이야말로 우리를 살리고 키우고 드높이는 길이라고 굳게 믿으며 앞을 다투었습니다. 그래서 언제나 우리 것을 좀더 멀리 팽개쳐버리지 못한 것을 뉘우치고 남의 것을 좀더 알뜰하고 온전하게 배워서 본받지 못한 것을 한탄했습니다. 그러면서 어떻게라도 다른 사람보다 남의 것을 빨리 배우고 많이 본받아서 우리 것으로부터 멀리 떠나갈 수 있을까 하며 안절부절 못했습니다.

  이런 역사와 사회 안에 이오덕 선생은 감춰진 이치를 이렇게 꿰뚫어본 것입니다. ‘세상의 감춰진 이치’를 제대로 꿰뚫어보았기 때문에 잘못된 흐름을 바로잡아 일으킬 길도 환히 밝혀 놓을 수 있었습니다. 그림표 ㉡에서 이오덕 선생은 그 길을 ‘바로 세우기’라고 이름 지었습니다. 그리고 ‘바로 세우기’를 이루어낼 방도까지 ‘삶을 가꾸는 글쓰기’와 ‘우리 말 살리기’ 두 가지라고 똑똑히 밝혀 놓았습니다. 훌륭한 스승의 가르침에는 언제나 밝은 빛으로 길을 밝히는 등불이 있고, 사람을 일으켜 세우는 길잡이가 있게 마련이라는 사실이 어김없이 드러났습니다.


4. 거꾸로 흐른 역사와 사회

  이제 <이오덕 우리 말 생각의 알맹이>에서도 가장 알맹이를 더듬어볼 때가 되었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오늘의 우리 말이 놓여 있는 형편을 이오덕 선생은 어떻게 밝혀놓았는가 하는 것입니다. 한 마디로 그분의 우리 말 진단서를 살펴볼 때가 되었다는 말입니다. 이름난 의원은 무엇보다도 진단을 올바로 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저는 이 진단서야말로 <이오덕 우리 말 생각의 알맹이> 가운데서도 가장 알맹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아시다시피 이오덕 선생의 진단서는 오늘날 우리 말 세상이 온통 거꾸로 흘러가고 있다고 했습니다. 그런 흐름을 네 가지 뼈대로 가려내어 아래와 같은 그림표로 나타내 놓았습니다.


      (잘못된    [ 입말 ]                 ←            [ 글말(책) ]    ❷

       흐름)

                    |                                      |

      (어른)     [농사꾼과                ←            [책을 읽고     ❸

                 그밖에 일하면서   (교육․교양․계몽       글 속에 사는

                 사는 백성들]      문학․예술․학문)       이들]

                    |                                      | 

      (교육)    [어린이(학생)]             ←           [교육자(어른)]  ❹

                                       (교과서)

                    |                                      | 

      (뿌리)    [ 나, 우리 ]               ←           [ 남의 것 ]    ❺


  앞에서도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이 그림표에 보이는 ❷, ❸, ❹, ❺는 뜨레가 서로 다릅니다. ❷는 ‘잘못된 흐름’의 큰 줄기입니다. 그러니까 이것이 이 그림표의 뼈대입니다. ❸은 그처럼 잘못된 흐름을 만들어내고 일으키고 키워가고 하는 으뜸 세력입니다. 그러니까 이것은 뼈대인 ❷를 살아 있는 몸집으로 만들어내는 피와 살입니다. ❹는 그런 으뜸 세력 가운데서도 잘못이 가장 큰 세력, 곧 몸집의 피와 살이 살아 있도록 만드는 핏줄입니다. 그러니까 이것은 좀더 깊숙이 들여다본 ❸의 속내인 셈입니다. ❺는 ❷, ❸, ❹, 이런 모든 잘못된 흐름의 뿌리며 심줄입니다. 잘못의 큰 줄기인 ❷의 심줄이며 뿌리라 해도 좋습니다.

  그러니까 이 그림표를 ❺ → ❹ → ❸ → ❷로 읽으면 우리 겨레가 거꾸로 걸어온 삶의 역사를 환히 볼 수 있습니다. 중국, 일본, 서양 같은 남의 것을 우러러보며 그들의 글말(책)을 불러들여서 ‘나’를 내버리는 마음과 ‘우리’를 업신여기는 마음(외국숭배, 사대주의)을 키운 것, 이것이 잘못된 흐름의 ‘뿌리’가 되었습니다.(❺)


  “이와 같이 서양말 즐겨 쓰는 버릇은 일본말 즐겨 쓰는 버릇이었고, 중국글자말 자랑스럽게 쓰는 버릇이었다. 중국글자말에서 일본말로, 다시 서양말로...... 이것은 사람이 사람으로 살아가기를 그만둔 정신 상태에서 보여주는 슬픈 버릇이다. 우리 것을 부끄럽게 여기고 천하게 여겨서 덮어 가리고 지워 없애고 싶어 하고, 그래서 남의 것을 쳐다보고 흉내 내고 따라가고 싶어 하는 병든 몸가짐, 바로 얼이 빠진 종살이 버릇이요, 망국망족의 정신병이다.”8)


  중국을 우러러보며 그들의 글말(책)을 불러들여 ‘나와 우리’를 내버린 세월은 적어도 일천오백 년, 일본과 서양을 우러러보며 그들의 글말(책)을 불러들여 ‘나와 우리’를 업신여긴 세월은 일백여 년, 이것이 우리네 마음을 외국숭배와 사대주의라는 잘못된 구렁으로 밀어 넣은 역사입니다.


  “우리 겨레 전체를 보아도 그렇다. 지난 천 년 동안 우리 겨레는 끊임없이 남의 나라 말과 글에 우리 말글을 빼앗기며 살아왔고, 지금은 온통 남의 말글의 홍수 속에 떠밀려 가고 있는 판이 되었다. 그래서 이제 이 나라의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모국어를 가르치는 일조차 아예 그만두었다.”9)


  “말과 글이 병든 것은 삶이 병들고 역사가 병든 것이다. 이래가지고 우리가 무슨 문학을 하고 교육을 하고 문화를 꽃피운다고 하겠는가? 삶에서 아주 떠난 말, 공중에 붕 뜬 말과 글을 가지고!”10)


 이처럼 부끄럽고 서글픈 역사, 이렇게 어리석고 얼빠지게 살아온 삶을 이오덕 선생은 중국글과 중국글자말이라는 ‘미구’의 짓이라고 말했습니다.


  “어째서 우리가 이 꼴이 됐는가? 생각하면 할수록 우리 겨레 안에 우리를 잡아먹는 ‘미구’가 있는 것이다.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의 피 속에 미구의 피가 들어 있는 것이다. 몰라도 아는 척, 없어도 있는 척, 우리 것은 부끄럽게 여겨서 짓밟아버리고 남의 것을 흉내 내어 가지고 싶어 하는 이 더러운 소갈머리는 천 년도 더 이전부터 우리 겨레의 말과 얼을 끊임없이 야금야금 잡아먹는 중국글과 중국글자말이라는 꼴로 나타난 미구였다. 이 미구가 백 년 전부터는 일본말로 둔갑을 하고, 서양말로도 둔갑하면서 나라를 송두리째 팔아먹더니 아직도 뻔뻔스럽게 서울의 거리를 활개치고 다닌다. 동족을 학살하여 권력을 휘두르고 부귀를 누린 것도 필경 미구의 짓이다.”11)


  우리를 잡아먹는 ‘미구’에게 홀려서 잘못된 마음을 키운 어른들, 무엇보다도 교육자가 남의 글로 이루어진 교과서를 들고서 학생, 곧 어린이들을 잘못된 흐름으로 밀어 넣었습니다.(❹) 중국 ‘미구’는 진나라 태학과 당나라 국학을 고스란히 옮겨놓고 거기서 가르치는 교과서를 그대로 가지고 와서 우리 아이들에게 가르쳤습니다. 그리고는 그것을 잘 읽고 잘 쓰는 재주만을 겨루어서 벼슬자리를 주었습니다. 일본 ‘미구’는 서른다섯 해 동안 침략 통치를 하면서 일본말을 우리의 ‘국어’라고 우기며 일본 글말로 이루어진 교과서로 온 나라 어린이를 닦달하며 가르쳤습니다. 서양 ‘미구’는 지난 일백여 년 동안 중학교부터 높은 학교로 올라갈수록 더 많이 서양 글말로 쓰인 교과서로 아이들을 가르쳤습니다.


  “우리는 누구든지 학교에 들어가기 전에 부모로부터 평생을 쓰게 되는 일상의 말 대부분을 배웠다. 그러나 학교란 곳에 들어가고부터는 집에서 배운 말과는 바탕이 다른 체계의 말을 익혀야 했다. 그래서 부모한테서 배운 말을 부끄럽게 여기고 잊어버리게 하는 훈련을 오랫동안 받았던 것이다. 학교뿐 아니라 사회에 나와서도 그랬다. 나 개인의 지난 날을 돌아보면 어렸을 때 배운 모국어를 학교와 사회에서 끊임없이 빼앗기고 또 스스로 짓밟으며 살아왔다는 사실을 나이가 60이 훨씬 넘은 이제야 겨우 깨닫게 되었다.”12)


  “나는 아이들에게 아이들 말을 하지 못하게 하고 어른말, 글말만을 하도록 훈련하는 교육이 우리말 전체를 병들게 하고, 우리 겨레의 마음을 병들게 하고, 그래서 우리 문학이며 예술이며 학문이며 정치며 역사 전체를 병들게 하는 근원이 되었다고 본다.”13)


  이런 교육이 쌓이면서 책을 읽으며 글 속에 사는 사람들(지식인, 문필가, 학자, 종교인, 관리, 법관)이 날이 갈수록 불어났습니다.


  “오늘날 거의 모든 문인들은 방안에 앉아 제멋대로 글재주만 부리고 있다. 이들은 또 어렸을 때부터 책만 읽고 글 속에서 자라났다. 그 글이 죄다 일본글을 잘못 옮겨 놓은 글이고, 요란한 중국글자말로 된 글이고, 그래서 우리말은 아주 형편없이 망가져버린 글이었는데, 그것을 모르고 거기 빠져서 그런 글만 되풀이해서 쓰고 있으니, 이래가지고 무슨 소설이 되고 시가 되겠는가? 민족문학이고 뭐고 해도 다 뿌리 없이 만든 종이꽃에 지나지 않는다.”14)


  남의 글로 된 책을 읽으며 그런 글 속에 사는 사람이 불어나서 교육, 교양, 계몽, 문학, 예술, 학문 같은 이름으로 농사꾼과 그밖에 일하며 사는 백성까지 잘못된 흐름으로 밀어 넣었습니다.(❸) 우리 겨레의 삶을 아주 밑바탕까지 망가뜨리고 있는 것입니다.


  “농민들이 모인 어느 자리에서 그곳 사투리로 된 옛이야기를 읽어준 일이 있다. 바로 『한국 구비문학 대계』에 나온 이야기다. 이거야말로 진짜 우리 말이고 우리 얘기다 하고 무릎을 칠 것이라 기대하면서. 그러나 내가 읽기를 마치자마자 농민들은 소리를 질렀다. “그게 무슨 얘긴지 모르겠어요!” “좀 유식한 문학 얘기를 해주세요!” 하고. 나는 그 순간 절벽 아래로 떨어진 기분이었다. 농민들만은 살아있는 우리 말을 간직하고 있을 것이라 믿었는데!”15)


  “이제는 온 나라의 지식인들, 글 쓰는 이들이 모두 외국말법으로 외국말 직역한 말투로 ‘유식하게’ 쓰고 말하고 하니 농민들의 말도 아주 뿌리가 뽑혀버린 것이 당연하겠다는 생각도 든다.”16)


  우리 겨레의 역사가 거꾸로 흐르면서 굴러 떨어진 삶의 현실이 이런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이런 지경에까지 다다른 역사의 기나긴 흐름을 한 마디로 묶어 뭉뚱그리면 남의 ‘글말(책)’이 우리 ‘입말’까지 잘못된 길로 밀어 넣었다(❷)고 말할 수 있는 그것입니다. 그런 현장을 몸소 확인하던 순간에 받은 느낌을 이오덕 선생은 “절벽 아래로 떨어진 기분”이었다고 했습니다. 절벽 아래로 떨어진 기분!

   

5. 바로 세우기

  진단서가 이렇게 나왔으니 이제 남은 일은 치료, 곧 “바로 세우기”입니다. 치료의 길도 물론 그림표에 잘 나와 있습니다.


      (바로 세우기)    [ 삶 ] → [ 말 ]                ⇒              [ 글 ]     ❻

                                             (삶을 가꾸는 글쓰기,

                                               우리 말 살리기)


  보시다시피 ‘바로 세우기’는 [삶]에서 [말]이 나오도록 하고, [삶에서 나온 말]에서 다시 [글]이 나오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물론 [말]에서 [글]이 나오는 (본 자리), 곧 ❶로 되돌아가도록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본 자리)에서는 굳이 드러내지 않았던 [삶]이 [말]의 뿌리며 바탕이라는 사실을 여기서는 굳이 드러내었습니다. 왜냐하면, (본 자리)에서 [글]이 [말]로부터 나올 적에는 말할 나위도 없이 그 [말]은 또 그 바탕인 [삶]에서 나오고 있어서 굳이 드러낼 까닭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글]이 [말]을 망가뜨리는 잘못된 흐름을 되돌려 바로 세우고자 할 적에는 [말]이 이미 [삶]을 떠나 망가져 있기 때문에 굳이 [말]을 [삶]에서 끌어내도록 못 박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본 자리)로 되돌려 바로 세우는 길을 이오덕 선생은 “삶을 가꾸는 글쓰기”와 “우리 말 살리기” 두 가지로 꼽았습니다. 그러나 이들 두 가지는 둘이 아니라 하나인 것이고, 무게가 다를 것도 없고 먼저와 나중이 있다고 볼 수도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말씀에서도 ‘말 살리기’를 이야기하지만 삶과 글을 함께 싸잡아 이야기합니다.


  “말을 살리는 길은 글을 비판하고 책을 비판하는 길이요, 삶을 찾아가지는 길이다. 말을 살리는 길은 책과 글 속에 빠져 있는 병든 삶에서 벗어나 참된 삶을 살아가는 길이다. 책과 글 속에 묻혀 있도록 하는 그릇된 교육을 비판하고 바로잡는 길이다. 책만 읽고 글만 쓰는 글쟁이들의 글에 끌려가지 말고, 그것을 거절하고 그것에 맞서서 자기 자신의 삶과 삶에서 우러난 말을 자랑스럽게 쓸 때 비로소 말은 살아날 것이다.17)


  그러니까 (바로 세우기)는 [글] → [말] → [삶]의 흐름을 되돌려 [삶] ⇒ [말] ⇒ [글] 의 흐름으로 바로잡는 것입니다. 그런 사실을 이오덕 선생은 두 가지 방도, 곧 “삶을 가꾸는 글쓰기”와 “우리 말 살리기”에다 기막힌 솜씨로 갈라 얽었습니다. 이들 두 가지를 하나가 되도록 그림을 그려보면 이렇게 됩니다.


           우리 [말] 살리기                           [말]

                 △                      ⇒            △

         [삶]을 가꾸는 [글] 쓰기                  [삶]    [글]


  [삶]과 [말]과 [글]이 평면에 나란히 놓여서 흐르는 것이기는 하지만 그것을 (본 자리)로 되돌리도록 (바로 세우기)를 하자면 세모꼴의 꼭지에 하나씩 자리 잡도록 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평면에 나란히 놓이면 양쪽 끝에 있는 [삶]과 [글]은 서로 닿을 수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삶]을 가꾸는 [글]쓰기”라고 하니까 그것이 서로 닿아야 한다는 사실을 곧장 드러냈습니다. 그리고 “우리 [말] 살리기”를 따로 떼어서 세우니까 마침내 [삶]과 [말]과 [글]이 저마다 세모꼴의 꼭짓점에 앉아서 서로 닿게 되었습니다. 그뿐 아니라 [말]이 세모꼴 꼭대기에 올라앉아서 [삶]과 [글]을 모두 살리는 열쇠며 지렛대임이 제대로 드러났습니다. 우리 [말]을 살리면 우리 [글]도 살아나고 우리 [삶]도 살아나고 우리 모두가 살아난다. 이것이 <이오덕 우리 말 생각의 알맹이>임은 두말할 나위조차 없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그 어떤 일보다도 먼저 해야 할 일이 외국말과 외국말법에서 벗어나 우리 말을 살리는 일이다. 민주고 통일이고 그것은 언젠가 반드시 이뤄질 것이다. 그것을 하루라도 빨리 이루는 것이 좋다는 것은 말할 나위도 없지만, 3년 뒤에 이뤄질 것이 20년 뒤에 이뤄진다고 해서 그 민주와 통일의 바탕이 아주 달라지는 것은 아니다. 그런데 말이 아주 변질되는 그것은 영원히 돌이킬 수 없다. 한번 잘못 병들어 굳어진 말은 정치로도 바로잡지 못하고 혁명도 할 수 없다. 그것으로 우리는 끝장이다. 또 이 땅의 민주주의는 남의 말 남의 글로써 창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말로써 창조하고 우리 말로써 살아가는 것이다.”18)


  “말을 살리는 일이 바로 목숨을 살리는 일임을 모두가 깨달을 때 비로소 우리는 이 땅에서 당당하게 살아남을 겨레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19)


  “이 땅에서 우리말이 살아나지 않고서는 절대로 우리 겨레가 살아날 수 없다는 사실을 많은 사람들이 깨닫게 된다면, 그때 비로소 우리가 갈 길이 환히 트일 것이다.”20)


  “죽어가는 배달말, 그것은 소리 한 번 질러 보지 못하고 생매장당한 숱한 우리 백성들의 목숨이다. 도시의 쓰레기장에서 비닐 부대에 무더기로 처넣어 꽉 봉한 채 버려져 숨이 막혀 죽어가고 썩어가 흙으로 돌아갈 수도 없이 된 그 수많은 여린 병아리들의 처참한 모습이기도 하다. 아아, 이래가지고 우리가 죽어선들 어느 땅이고 하늘이고 헤맬 자리조차 있겠는가?”21)


  “쌀 개방은 밥그릇을 미국 사람들에게 맡겨버리는 짓이지만, 말 개방은 우리들의 ‘얼’과 ‘기’를 송두리째 일본과 미국에 팔아넘기는 짓이 된다. 밥그릇을 남에게 맡기는 것도 문제지만, ‘얼’과 ‘기’를 빼앗기면 뿌리 없는 나무와 다름이 없다. 동물과 식물까지도 ‘기’가 잇고 ‘얼’이 있다는데, 사람에게 그것이 없으면 어찌 되겠는가?”22)


  “지금이야말로 말과 글을 팔고 있는 사람들은 땅을 치며 뉘우쳐야 할 때다. 그래서 우리 어머니, 우리 아버지, 우리 아들이 있는 곳으로, 우리 말이 있는 곳으로 돌아와야 한다.”23)


  [말]을 살리는 일이 [글]을 살리고 사람의 [삶]을 살리고 마침내 나라와 겨레와 세상을 살리는 일임을 어떻게 이보다 더 사무치는 목소리로 부르짖을 수가 있겠습니까!

  

6. 본디 우리 말 자리

  이제 저의 이야기도 막바지에 거의 다다른 듯합니다. 이오덕 선생이 “우리 말이 있는 곳으로 돌아와야 한다.”고 했으니, 돌아가야 할 “우리 말이 있는 곳”을 길잡이하면 제 몫은 어지간히 다한 듯하기 때문입니다.


  “말을 마음대로 마구 토해 내는 사람, 그렇게 토해 내는 말들이 모두 살아 있는 구수한 우리 말이 되어 있는 사람을 만나면 정말 반갑다. 우리는 이런 사람의 말에서 비로소 잊었던 고향으로, 우리의 넋이 깃들인 세계로 돌아가게 된다. 그리고 이런 사람은 어렸을 때 배운 고향의 말을 참 용하게도 잊어버리지 않고 빼앗기지도 않고 잘도 가지고 있구나 하고 한없이 부러워진다.”24)

 

  여기서 이오덕 선생은 “구수한 우리 말이 되어 있는” “어렸을 때 배운 고향의 말”, 곧 “어렸을 때 배운 구수한 고향의 말”을 우리가 돌아가야 할 본디 우리 말 자리라 말하고 있습니다. 같은 뜻으로 이렇게 말하기도 합니다.


  “어떤 말이 우리 말인가 아닌가 판단이 잘 안 될 때는, 시골에 사는 농사꾼, 책을 읽지 않고 일하면서 살아가는 농사꾼이라면 그 말을 하겠는가 하지 않겠는가 생각해 보라. 그래서 농사꾼의 입에서 나올 것 같은 말이라면 우리 말이 분명하니 마음 놓고 쓸 것이고, 농사꾼의 입에서 나오지 않을 말이라면 일본글에서 온 말이니 쓰지 말아야 한다.”25)


  “시골에서, 책을 읽지 않고, 일하면서 살아가는” “농사꾼의 입에서 나올 것 같은 말”이 우리가 돌아가야 할 본디 우리 말 자리라고 했습니다. 또 같은 뜻으로 이렇게 말하기도 합니다.


  “무슨 말이든지 일반 백성들이 널리 쓰는 말을 따라서 쓰면 틀림없고, 그것이 가장 깨끗하고 정확한 말이다.”26)


  “일반 백성들이 널리 쓰는 말”이 우리가 돌아가야 할 본디 우리 말 자리라는 것입니다. 이제는 말을 조금 바꾸어서 이렇게 말하기도 합니다.


   “바르고 깨끗한 우리 말이란 옛날부터 우리 겨레가 써온, 아이들도 잘 아는 쉬운 말이다.”27)

  “쉬운 우리 말을 내버리고 어려운 남의 나라 글자말을 쓰고 싶어 하는 이 슬픈 버릇, 이것이 근본 문제다.”28)


  “옛날부터 우리 겨레가 써온, 아이들도 잘 아는 쉬운 말”, 한 마디로 “토박이말”이 우리가 돌아가야 할 본디 우리 말 자리라고 했습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돌아가야 할 본디 우리 말 자리를 이오덕 선생은 “어렸을 때 배운 구수한 고향의 말”, “시골에서, 책을 읽지 않고, 일하면서 살아가는 농사꾼의 입에서 나올 것 같은 말”, “일반 백성들이 널리 쓰는 말”, “옛날부터 우리 겨레가 써온, 아이들도 잘 아는 쉬운 말” 이렇게 넷으로 말했습니다. 그러나 “고향의 말”, “농사꾼의 말”, “백성의 말”, “쉬운 말” 이렇게 넷은 조금도 다른 것들이 아닙니다. 그것들은 모두 같은 것이고, 하나로 묶으면 “옛날부터 우리 겨레가 써온 토박이말”입니다. 그런 ‘토박이말’이 기나긴 세월에 걸쳐 천대받고 짓밟혀 죽어나간 나머지 이제는 어린이, 일반 백성, 농사꾼, 시골 고향에 간신히 남아 있는 것입니다. 간신히 남아 있는 여기가 바로 우리가 돌아가야 할 본디 우리 말 자리라는 뜻입니다.


7. 마무리하면서 : <이오덕 우리 말 생각의 알맹이>는 사랑입니다.

  오랜만에 귀한 네 책을 다시 들고 어리석은 제가 읽어낸 <이오덕 우리 말 생각의 알맹이>는 이것이 고작입니다. 돌아가신 이오덕 선생뿐 아니라 그분을 깊이 사랑하시는 여러분들께 두루 부끄럽습니다. 아무쪼록 훌륭한 분들이 많이 나서서 제 잘못과 모자람을 바로잡고 채워주시기만을 거듭 바랄 따름입니다.

  이제 이야기를 마무리하면서 한 가지만 더 말씀을 드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여기까지 말씀드린 이오덕 선생의 <우리 말 생각의 알맹이>가 어디에서 나왔느냐 하는 것입니다. 그런 <생각의 알맹이>의 뿌리가 어디에서 나왔으며 그것을 싹트게 하고 가꾸고 키워낸 바탕과 거름이 무엇이었느냐 하는 것입니다. 저는 책들을 읽으면서 그것을 나름대로 알아볼 수 있었기 때문에 여기서 서슴없이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것은 한 마디로 ‘사랑’입니다. 거칠기 그지없지만 그 ‘사랑’을 책에 드러나 있는 대로 세 가지로 나누어 잠시 말씀드리겠습니다.


  1) 일하며 살아가는 사람 사랑

  첫째는 몸소 땀을 흘리고 일하면서 살아가는 사람들에 대한 사랑입니다. 이오덕 선생은 이런 사람들이 그렇게 잘못된 역사의 흐름에 휩쓸려가는 우리 말을 그나마 지키며 보듬고 우리에게까지 넘겨주었다고 보았습니다. 그것은 물론 책 속에 파묻혀 글만 읽으며 남을 우러러 본받으며 살아가는 사람들에 대한 미움과 짝을 이루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보다 먼저 힘없고 가난하고 업신여김 받으면서도 굽히지 않고 지칠 줄 모르며 꿋꿋하게 살아온 훌륭함을 알아보았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것이 곧 우리 토박이말의 모습과 다르지 않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오덕 선생은 이런 사람들을 흔히 ‘농사꾼’, ‘일반 백성’, ‘말로 살아가는 사람’이라고 부릅니다.


  “그러나 우리는 포기할 수 없다. 이게 어떤 일인데 포기하다니! 그리고 아직도 늦지 않았다. 아직도 글이 아니라 말로 -글의 해독을 입지 않은 말로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이 분명히 있다고 나는 믿는다.”29)


  “민주주의가 그렇듯이 우리 말을 찾아 쓰는 일도 어디까지나 일반 백성들이 해야 할 몫이다. 위에서 내려오는 말치고 깨끗한 말은 별로 없다. 권력을 잡은 사람이 무슨 말을 한 마디 하면 다투어 그 말을 따라 쓰는 풍토가 되어서야 말과 백성과 민주주의를 살릴 길은 없다.”30)


  “어느 나라고 못된 정치를 하는 집권자들은 법이고 제도고 또 무슨 시설물을 만들면서 그 이름을 아주 근사하게 지어서 국민들을 속인다. 그러나 아무리 속여도 하늘을 속일 수는 없고, 하늘같은 백성들을 끝까지 속일 수는 절대로 없다.”31)


  “죽어가는 배달말, 그것은 소리 한 번 질러 보지 못하고 생매장당한 숱한 우리 백성들의 목숨이다.”32)


  “농사꾼의 입에서 나올 것 같은 말이라면 우리 말이 분명하니 마음 놓고 쓸 것이고, 농사꾼의 입에서 나오지 않을 말이라면 일본글에서 온 말이니 쓰지 말아야 한다.”33)


  일하며 말없이 살아가는 사람들, 짓밟혀도 꿋꿋이 일어서는 사람들, 아무리 꾀를 부려 속이려 해도 끝내는 속일 수 없는 사람들을 굳게 믿으며 한없이 사랑하는 것이 이오덕 선생의 <우리 말 생각의 알맹이>를 지키고 키워온 바탕이며 거름입니다.


  2) 아이들 사랑

  둘째는 아이들에 대한 사랑입니다. 아시다시피 이오덕 선생의 한 평생 삶은 오로지 아이들 사랑으로 가득 찼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은 이오덕 선생의 삶을 눈으로 지켜본 사람뿐 아니라 그분이 남긴 글을 읽어본 사람도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는 사실일 것입니다.


  “날마다 텔레비전을 쳐다보면서 거기서 들려오는 온갖 잡탕의 어설픈 글말을 듣고 배우는 아이들을 생각하면 눈앞이 캄캄해진다.”34)


  “거듭 말하지만 어린 아이들은 공백의 시간을 보내는 것이 아니다. 아이들의 시간은 가장 귀한 것으로 꽉 차 있다. 거기에다 또 추악한 어른들이 잡동사니를 쑤셔 넣는 짓은 인권을 짓밟는 범죄 행위가 된다. 아이들의 영혼을 폭파하는 이 범죄 행위를 우리는 절대로 용서할 수 없다. 아이들을 살리는 일만이 우리들의 희망이다.”35)


  “사람의 역사를 보면 어느 나라 어느 민족이고 어린 아기들을 가장 먼저 보호하였고, 어린이들에게는 또 다른 짐을 지우지 않고 다만 즐겁게 뛰놀고 노래하게 하고, 재미있는 얘기나 들려주었던 것이다. 어린이들은 그저 자고 놀고 먹고 노는 동안에만 우리 어른들이 도무지 해낼 수 없는 모국어 공부를 아주 자연스럽게 하게 된다는 것을, 늦었지만 우리는 지금이라도 크게 깨달아야 한다.”36)


  아이들을 깊이 사랑하는 사람이 마침내 닿는 곳은 다름 아닌 아이들에게서 삶과 사람됨을 배워야 한다는 진리를 깨닫는 거기인 듯합니다. 그 부드러움, 그 깨끗함, 그 숨김없음, 그 꾸밈없음, 그 열려있음...... 이런 거룩함으로 가득한 아이들을 깊이 사랑하면 반드시 거기서 배우지 않을 수 없음을 깨닫게 되는 것인 듯합니다. 일찍이 예수님이 ‘아이들처럼 되지 않으면 하늘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고 가르치시고, 워드워즈가 ‘어린이가 어른의 아버지’라고 뿌러지게 말한 것과 같이 이오덕 선생도 아이들에게서 배우고, 배워야 한다고 했습니다.

 

  “사실은 나도 어린아이들의 말과 글에서 우리 말의 순수함을 배웠다. 그래서 어른들이 쓰는 글과 말이 잘못된 것을 깨닫게 되었고, 그 깨달음을 바탕으로 하여 이 책을 내게 되었다.”37)


  “우리가 아이들에게 가르칠 것은 가르쳐야 하겠지만, 아이들한테서 도로 배워야 한다는 사실을, 더구나 겨레말 교육에서 크게 깨달아야 할 것이다. 이제는 아이들 말도 많이 오염되어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어른들이 하는 말보다는 아이들 말이 더 깨끗하다. 중학생 말보다는 국민학생 말이 더 깨끗하고, 같은 국민학생이라도 1학년 어린이들의 말이 가장 깨끗하다. 아이들의 말을 들으면서 아이들과 같이 살아갈 수 있는 선생님들은 깨끗한 말, 싱싱하게 살아 있는 말을 함께 배울 수 있기에 그 어느 어른들보다도 행복하다고 하겠다.”38)


  3) 목숨 사랑

  이오덕 선생의 사랑은 마침내 모든 살아있는 목숨으로까지 나아갔습니다. 이 또한 그분의 삶을 몸소 지켜보고 겪어본 사람뿐 아니라 그분이 남긴 글을 일어본 사람이면 누구나 그분이 모든 살아있는 목숨을 얼마나 사랑했는지 알 수 있는 사실일 것입니다.


  ① “살아남은 고양이들은 추운 겨울밤을 어디서 어떻게 새울까? 새끼는 어디서 낳아서 어떻게 키울까? 지난날 새끼들에게 쥐를 잡는 훈련을 시키던 어미 고양이가 이제는 쓰레기통을 뒤지는 훈련을 시켜야 하겠는데, 그 쓰레기통은 뚜껑이 닫혀 있고, 열려 있다고 하더라도 잘못 그 속에 들어갔다가 뚜껑이 닫히게 되면 어찌 될까? 그런 경우를 대비해서 어미 고양이는 새끼들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무엇을 가르칠 수 있을까? 쓰레기통은 사람이 마음대로 하는 것이니 이것은 쥐 잡는 일보다 한층 더 어렵고, 도무지 고양이의 머리나 힘으로서는 어찌할 수가 없겠다는 생각이 든다. 불쌍한 고양이들!”39)


  ② “해마다 여름방학이면 각급 학교에서 곤충채집을 시킨다. 그것은 그저 잡아 죽이는 일을 가르치는 것으로 끝나고 있다. 얼마나 많은 곤충들이 방학 때마다 아이들의 손으로 죽어가고, 얼마나 많은 아이들이 그저 잡아 죽이는 재미를 익히고 있는 것일까. 교실마다 다 있는 어항은 고기를 기르는 것이 아니라 살육하는 도살장이 되어 있는 것을 부인하는 교사가 있겠는가? 그저 잡고 죽이고 하는 짓만 시켜온 것이다.”40)


  ③ “가장 끔찍한 것은 지름이 30센티미터나 되겠다 싶게 자란 방울나무(플라타나스)들을 사람의 키보다 조금 위쪽쯤에서 모조리 싹둑 잘라서 마치 길가에 커다란 말뚝을 한 줄로 박아 놓은 것같이 해놓은 것이다. 대체 무슨 까닭으로 그렇게 베어 놓았을까? 사람의 머리털을 가위로 자르고 면도하듯이 쥐똥나무도 그렇게 만들고, 아름드리로 자라날 나무도 그렇게 해놓아야 도시가 아름다워진다고 보는 모양이다. 이것이 건강한 사람들의 눈이고 마음이라 할 수 있는가? 이런 사람들이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다고는 꿈에도 생각할 수 없다.”41)


  ④ “사람이 도시에서 살아가는 것은 자연을 죽이면서 사는 것이다. -줄임 - 우선 쓰레기를 조금도 집 밖으로 내보내지 않는 사람이 있겠는가? 그 쓰레기는 옛날과 같이 흙으로 돌아갈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어디에도 갖다놓아서는 안 되는, 땅을 더럽히고 목숨을 죽이는 쓰레기로 되어 있다. 도시라는 곳은 사람을 밑뿌리부터 죄인으로 만들지만, 도시라는 틀 속에 갇혀 있으면 그렇게 해서 자연과 목숨을 죽이는 짓을 아주 예사로 여기면서 도리어 그 학대, 학살 행위를 즐기게도 된다.”42)


  보시다시피 저는 ①짐승 사랑, ②벌레 사랑, ③푸나무 사랑, ④자연 사랑을 차례대로 놓았습니다. 이오덕 선생의 사랑이 어디까지 나아가는 것인지를 알아보기 쉽도록 해본 짓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헛된 짓거리가 아니라 이오덕 선생의 우리 말 사랑이 얼마나 뿌리 깊은 데로부터 솟아난 것인가를 보여드리고 싶어서 한 노릇입니다. 그분이 우리 말 살리기에 몸과 마음을 다 바친 사랑은 먼저 농사꾼 같이 땀 흘려 일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을 아끼는 사랑에서 솟아나고, 이런 어른을 아끼는 사랑은 어린 아이들을 아끼는 사랑에서 솟아나고, 또 그것은 짐승을 아끼는 사랑에서, 또 그것은 벌레를 아끼는 사랑에서, 또 그것은 푸나무를 아끼는 사랑에서, 또 그것은 흙과 물 같은 모든 자연을 아끼는 사랑에서 솟아난 것임을 말씀드리려는 것입니다.


1) 《우리 문장 쓰기》, 한길사, 1992, 39-41쪽.

2) 《우리글 바로쓰기》3, 한길사, 1995. 13쪽.

3) 《우리글 바로쓰기》3, 머리말, 한길사, 1995, 6쪽.

4) 위와 같은 책, 6쪽.

5) 위와 같은 책, 5쪽.

6) 위와 같은 책, 5-6쪽.

7) 위와 같은 책, 5쪽.

8) 위와 같은 책, 137쪽.

9) 《우리글 바로쓰기》1, 한길사, 1989, 머리말.

10) 《우리글 바로쓰기》3, 82쪽.

11) 위와 같은 책, 115쪽.

12) 《우리글 바로쓰기》1, 머리말.

13) 위와 같은 책, 110쪽.

14) 위와 같은 책, 153-154쪽.

15) 《우리글 바로쓰기》1, 머리말.

16) 위와 같은 곳.

17) 《우리글 바로쓰기》3, 235쪽.

18) 《우리글 바로쓰기》1, 머리말.

19) 《우리글 바로쓰기》1, 고침판을 내면서.

20) 《우리글 바로쓰기》3, 머리말.

21) 위와 같은 책, 139쪽.

22) 위와 같은 책, 215쪽.

23) 위와 같은 책, 245쪽.

24) 《우리글 바로쓰기》1, 머리말.

25) 《우리글 바로쓰기》3, 머리말.

26) 위와 같은 책, 117-118쪽.

27) 위와 같은 책, 164쪽.

28) 위와 같은 책, 276쪽.

29) 《우리글 바로쓰기》1, 머리말.

30) 《우리글 바로쓰기》3, 143쪽.

31) 위와 같은 책, 76쪽.

32) 위와 같은 책, 139쪽.

33) 위와 같은 책, 머리말.

34) 《우리글 바로쓰기》1, 머리말.

35) 《우리글 바로쓰기》3, 248쪽.

36) 위와 같은 곳.

37) 《우리글 바로쓰기》1, 머리말.

38) 《우리글 바로쓰기》3, 172쪽.

39) 위와 같은 책, 251-252쪽.

40) 「생명의 존엄」, 신동아, 1973. 12,

41) 《우리글 바로쓰기》3, 250쪽.

42) 위와 같은 책, 24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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